주체사상이 당과 국가의 지도이념이자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북한체제 전반을 규율하는 통치이념임을 천명하고 있는 것이다.
김일성은 주체사상을 설명하면서, 주체의 기초는 인간이라고 했다. 인간이 모든 것의 주인이고 모든 것을 결정한다. 사회주의의 건설의 주인은 인민 대중이며, 혁명과 건설
사망으
로 인한 소련의 대북 통제력 약화, 중 ․ 소 분쟁의 심화와 국내적 요인인 김일성
체제의 정통성 확보를 통한 당내의 반대 세력의 제거, 인민대중의 효과적인 동
원을 통한 자립적 사회주의 경제건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주체사상이 나오게
되었다고 보고 있다.
그러나 기존의 연구들
북한인민의 행동과 사고방식을 유일하게 규정하는 힘을 가지고 있다.
주체사상이 처음 공식적으로 언급된 것은 1955년 12월 28일 조선노동당 선전, 선동원 대회에서 김일성이 행한 <사상사업에서 교조주의와 형식주의를 퇴치하고 주체를 확립할 데 대하여>라는 제하의 연설에서였다. 그러나 북한 자
주체사상이 당과 국가의 지도이념이자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북한체제 전반을 규율하는 통치이념임을 천명하고 있는 것이다.
김일성은 주체사상을 설명하면서, 주체의 기초는 인간이라고 했다. 인간이 모든 것의 주인이고 모든 것을 결정한다. 사회주의의 건설의 주인은 인민 대중이며, 혁명과 건설
주체사상의 등장배경과 변화 과정
주체사상이란 1955년 김일성이 ‘사상사업에서 주체를 확립해야 한다’고 주장한 이래 지금까지 계속 이어져 온 북한 유일의 정치 사상체계로, 수령을 주체의 핵으로 하는 통치 이데올로기이다. 북한 당국은 주체사상을 ‘사람중심의 세계관이자 인민대중의 자
사회주의 이론
북한의 사회주의 <주체사회주의>
-경제적 측면을 고려하면서도 사람중심인 주체사관적관점에서 사회주의 역사발전의 필연성을 강조하고 있다는 것
-마르크스주의의 과학적 사회주의를 보다 한 차원 높인 주체사관에 기초한 과학적 사회주의 이론
-오늘날 인민대중이 역사무대에서
3)북한 헌법의 서문과 제7장
서 문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은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의 사상과 령도를 구현한 주체의 사회주의조국이다. 위대한 수령 김일성 동지는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창건자이시며 사회주의조선의 시조이시다. 김일성동지께서는 영생불멸의 주체사상을 창시하시고 그
사회적 존재라는 것이다. 사회역사 원리는 인민대중은 사회역사의 주체라는 것이다. 주체사상의 지도적 원칙은 ‘자주적인 입장을 견지’하며 ‘창조적 방법의 구현’, ‘사상을 기본으로 틀어쥐어야 한다’는 것이다. 넓은 의미의 주체사상은 다른 말로 김일성주의라고 할 수 있다. 북한사회에서 김
주체사상은 초기에는 김일성이 언급을 하고, 황장엽을 통해 철학적인 구조를 갖추게 된다. 이후에는 김정일이 주체사상에 대한 논문을 발표하고 하위담론을 재생산하면서 주체사상을 완전한 철학으로서 승격시킨다.
김일성 생전에는 북한사회주의체제의 당위성과 김일성의 유일지도체제의 정당성
북한문학의 이념적 성격
(1) 주체사상과 혁명성
- 북한의 문학예술에서는 사회주의 문화에서 강조되고 있는 당성, 인민성, 계급성 등의 보편적인 요건만이 아니라, 혁명성이라는 이념적 가치가 강조되고 있다.
(2) 북한문학과 혁명성의 전통
- 북한문학에서 강조되고 있는 혁명성의 이념은 김일성의